CHAPTER1. Syntax Changes & Additions
Let vs Var
- Block Scope 의 개념없이 모든 게 전역변수로 만들어졌던 Var 과 달리, Let 은 Block Scope 가 적용된다. 즉, 변수가 정의된 스코프를 벗어난 곳에서 Let 변수를 호출하려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Hoisting : 모든 변수 선언이 파일 맨 앞쪽에서 선언된 것처럼 끌어올리는 자바스크립트 특유의 작동방식.
var age = 13
와 같은 변수 선언이 해당 변수의 호출보다 아래에 있어도age === undefined
상태로 존재한다.
const
- 한 번 정의된 변수가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가 바뀌는 일이 없도록 막는다. 값 이 아닌 메모리 주소 라고 굳이 말한 이유는,
const
를 쓴다고 해서 Array 나 Object 의 값을 수정하지 못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단순 정수, 문자 같은 애초에 고정된 메모리만을 차지하는 변수면 값도 수정하지 못한다.
Arrow Functions
// 기존 함수 정의 방식
function fn() {
console.log('Hello!');
}
// Arrow Function
var fn = () => {
console.log('Hello!');
}
// Arrorw Function Oneliner
var fn = () => console.log('Hello!');
Arrow Function 의 특이사항
-
Oneliner 로 쓸 수 있는 경우,
return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다. -
매개변수가 한 개인 경우, 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매개변수가 0 개일 때는 빈 괄호를 써주어야 한다.)
-
익명함수처럼 사용 가능하다.
setTimeout(() => console.log('Hello'), 1000)
this 키워드와 Arrow Function
기존 함수 정의 방식은, 그 함수를 어디서 '호출'했냐에 따라 this
가 가리키는 context 가 달라진다. 그러나 Arrow Function 은 함수가 '정의' 되었던 때의 context 를 '유지' 한다(keep context).
예를 들어 전역 스코프에 함수를 정의했다면, 기존 함수 정의 방식으로는 전역 스코프에서 그 함수를 호출했다면 window
객체를, 어떤 html <button>
에서 그 함수를 이벤트로 호출했다면 해당 버튼 객체를 출력한다. 그러나 Arrow Function 이라면 어디서 호출하든 window
객체를 출력한다.
Default Parameter (매개변수 기본값)
매개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수 있다. 기본값으로 앞서 선언된 변수를 넣을 수도 있다는 걸 알고 있자!
function isEqualTo(number = 10, compare = number) {
return number == compare;
}
console.log(isEqualTo());
Object Literal Extensions
이게 되나? 싶은 방식으로 객체를 만들 수 있다...
-
객체를 만들 때 property name, value 를 일일이 쓰지 않아도, 외부에 이미 선언된 변수가 있다면 그 변수명을 property name 으로만 넣으면 알아서 그 변수가 가진 값을 value 로 넣어준다.
let name = 'Josh'; let age = '27'; let obj = { // name : 'Josh', // age : 27 name, age }
-
object 내에 함수를 정의할 때, property name:value 형태가 아닌 형태로 곧바로 선언해도 문제없이 쓸 수 있다.
let obj = { name, age, // greet : function() {} greet() { console.log(this.name + ', ' + this.age); } }; obj.greet();
-
심지어 함수명이 String 인 것처럼 쓸 수도 있다. (당연히 띄어쓰기도 된다.)
let obj = { name, age, // greet : function() {} "greet me"() { console.log(this.name + ', ' + this.age); } }; obj["greet me"]();
-
동적으로 Property name 을 만들 수 있다. 즉, 어떤 변수가 담고 있는 값을 property name 으로 쓸 수 있다.
대괄호 [] 로 감싸는 문법을 쓰며, value 는 따로 써줘야 한다. 동적으로 property 를 생성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 가능한 유연함이 있다.let ageField = "age"; let obj = { // 아래 3개 모두 가능. console.log(obj.age) console.log(obj["age"]) console.log(objageField); }
The Rest Operator
매개변수가 몇 개인지 정해지지 않은 상태일 때, 들어오는 모든 인자들을 Array 로 묶어 쓸 수 있게 해준다. 점을 3개 찍는 문법을 사용한다. ...variable
function sumUp(...toAdd) {
console.log(toAdd);
let result = 0;
for (let i = 0; i < toAdd.length; i++) {
result += toAdd[i];
}
return result;
}
console.log(sumUp(100,10,"20"));
The Spread Operator
Rest Operator 의 반대. 여러 인자들을 묶어서 Array 로 만들어주는 Rest Operator 와 달리, Spread Operator 은 Array 에 담긴 원소들을 여러 개의 인자로 만들어준다. 문법은 Rest Operator 와 동일한 점 3개인데, 사용하는 장소에 따라 Rest 인지, Spread 인지 구분할 수 있다. 함수를 정의할 때 매개변수 정의에 쓴다면 Rest, 함수를 호출할 때 인자를 넣을 때 쓴다면 Spread 이다.
let numbers = [1,2,3,4,5]
console.log(Math.max(...numbers));
The for-of Loop
let nums = [1,2,3];
for (let num of nums) {
console.log(num);
}
Template Literals
String 과 비슷해보이지만 훨씬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문법. 물결표시와 같이 있는 따옴표 모양을 쓴다.
기존 String 으로는 할 수 없는 멀티라인 출력이나 변수 출력이 가능하다. 만약 변수출력 문법을 그대로 출력하고 싶다면 앞에 escape character 인 백슬래쉬를 넣어주면 된다.
let name = 'Max';
let description = `
Hello, my name is ${name + '!!!'}
`;
console.log(description)
Destructuring - Arrays
변수 선언 때 왼쪽에 대괄호를 씌운 변수를 여러 개 둠으로써 오른쪽 Array 값들을 분배할 수 있다.
-
Rest Operator 사용이 가능하며,
-
Default value 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마치 함수를 쓰는 것처럼도 볼 수 있다.let nums = [1,2,3]; let [a,b] = nums; console.log(a); console.log(b); let [a, ...b] = nums console.log(b); let [a='Default', b, c, d = 'Default'] = nums; console.log(a, d)
Destructuring 을 응용해서 변수 swap 을 편하게 할 수 있다. (swap 시에는 새로 변수를 초기화하는 게 아닌 할당만 다시 함에 주의!)
let a = 5; let b = 10; [b, a] = [a, b]; console.log(b, a);
원하는 값만을 빼오기 위해 공백으로 생략도 가능하다.
let numbers = [1,2,3];
let [a,,c] = numbers;
console.log(a,c)
이미 생성된 Array 가 아니어도 곧바로 destructuring 을 쓸 수 있다.
let [a,b] = [1,2,3];
console.log(a,b);
Destructuring - Objects
Array Destructuring 과 유사하나 좀 다른 게 있다.
-
대괄호가 아닌 중괄호를 쓰며,
-
Array 와 달리 애초에 property name 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원하는 property 만을 가져오고 싶을 때 필요없는 부분이라고 공백을 둘 필요가 없다. (애초에 object 는 Array 와 달리 정해진 position 이 없다.)
-
alias 를 사용해서 기존 property name 과 똑같지 않게 가져올 수 있다. ( : 문법 사용)
let obj = { name: 'Josh', age: 27, greet : function() { console.log('Hello'); } }; let {name, greet} = obj; // let {name, greet: hello} = obj // alias hello greet();
CHAPTER2. Modules & Classes
작업환경 세팅
이 강의에서는 편의를 위해 Plunker 라는 웹 에디터 사용. 그러나 한글 지원도 잘 안 되고 사용도 뭔가 불편해서 vscode 에서 쓸 방법을 찾아보았다.
Plunker
로컬 vscode 에서 node.js 와 express 에서 ES6 를 쓰기 위한 가이드는 아래 내용을 참고했다.
가이드
위 가이드를 따라 로컬 서버환경을 구성하고, udemy 코드를 불러다 쓸 수 있게 추가적인 세팅을 하면 된다. 다만 위 글을 쓴 사람의 작업환경은 리눅스로, 윈도우 머신에서는 정상 작동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추가적으로 npm install cross-env
를 하고, package.json
파일의 scripts
의 dev, prod 명령어 앞에 cross-env 를 붙여주어야 한다.
Modules 기본개념
- 변수나 함수 값을 '복사' 해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참조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import
된 파일 내의 변수 값이 동적으로 바뀌면, 그 변수를 가지고 온 파일에서도 해당 변수가 가진 값은 바뀌어 있다. - ES6에서 모든 모듈은 무조건 Strinct Mode 이다. 따라서 별개로
"use strict"
같은 정의를 해주지 않아도 된다. - 모듈은 shared 나 global 스코프를 가지지 않고 각각 별개의 스코프를 가진다.
import & export 문법
-
한 파일 내에 여러 개의
export
를 쓸 수 있다. 다만export default
는 단 한 개만 쓸 수 있다. -
import
할 때as
키워드를 이용해 원본 변수 or 함수명과 다른 이름으로 쓸 수 있다.import {keyValue as key} from 'externalFile';
-
*
을 이용해 모든export
를 한 번에 가져올 수 있다. 이렇게 한 번에 가져올 때는 반드시as
키워드로 이름을 붙여주어야 한다. 이 이름은 가져온 모든 것을 담고 있는 object 가 된다.
Class Basics
-
ES5 에서도 Prototype 과 같은 Class 와 유사한 문법이 존재했지만(내부적으로 거의 동일하게 동작한다.), ES6 의 Class 문법을 통해 Class 문법이 보다 명확해지고 활용도가 좋아졌다.
-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클래스처럼, 자바스크립트의 클래스도,
class
로 정의된 블루프린트를 이용해 새로운 object 를new
키워드로 찍어낼 수 있게 한다. 클래스의 메서드는 따로function
키워드 없이 곧바로 정의하면 된다. (일반 object 에서도 가능했다.) Constructor 를 따로 명시해 클래스 property 를 초기화할 수 있다. -
클래스 인스턴스의 prototype 은 해당 클래스의 프로토타입과 같다. 링크::프로토타입공부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greet() {
console.log("Hello, my name is " + this.name);
}
}
let person = new Person();
person.greet();
console.log(person.__proto__); // [object Object]
console.log(person.__proto__ == Object.prototype); // false
console.log(person.__proto__ == Object); // false
console.log(person.__proto__ == Person.prototype); // true
console.log(person.__proto__ === Person.prototype); // true
Inheritance
- 다른 언어처럼 상속이 가능하다.
- 부모와 프로토타입이 동일하지는 않다.
class Max extends Person {
constructor(age) {
super('Max'); // 부모 클래스의 constructor 를 호출
this.age = age;
},
greetTwice() {
this.greet();
this.greet();
// super.greet() 으로도 가능. 물론 자식 클래스에 같은 이름의 함수가 새로 정의되어 덮어 씌워진다면 this 와 super 은 다른 함수를 가리킨다.
}
}
let max = new Max(27);
max.greetTwice();
console.log(max.__proto__ === Person.prototype); // false
console.log(person.__proto__ === Person); // false
static method
클래스의 method 정의 때 앞에 static
키워드를 붙여 static method 를 만들 수 있다. static method 는 클래스의 instantiation 없이 쓸 수 있어, 함수의 번들을 만들기 좋다.
class Helper {
static logTwice(message) {
console.log(message);
console.log(message);
}
}
Helper.logTwice('Logged!');
Classes & Modules
- 클래스도 당연히
export
가능하다.
Getters & Setters
앞에 _
언더스코어를 써서 property 를 private property 로 만들어 getters 와 setters 를 통해서만 조회 및 수정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물론 person._name
같이 아예 언더스코어까지 쳐서 접근하면 접근되기 때문에 진정한 캡슐화라고는 할 수 없지만, 어느정도의 틀을 제공한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_name = name;
}
get name() {
return this._name.toUpperCase();
}
set name(value) {
if (value.length > 2) {
this._name = value;
}
else {
console.log("Rejected");
}
}
}
let person = new Person("Max");
console.log(person)
Extending Built-in Objects
- Subclassing 이란, 자바스크립트 built-in 클래스를 본인의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쓰는 것이다.
class ConvertableArray extends Array {
convert() {
let returnArray = [];
this.forEach(value => returnArray.push('Converted!' + value));
return returnArray;
}
}
let numberArray = new ConvertableArray();
numberArray.push(1);
numberArray.push(2);
numberArray.push(3);
console.log(numberArray.convert());
CAHPTER3. Symbols
Basics
- 심볼이란 Number, String 과 같은 자료형(Primitive)의 일종이다.
- 심볼은 유니크하고, Not iterable 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위 특징 덕분에 무언가를 실수로 덮어쓰거나 수정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 직접 접근하는 방법 외의 iterator 를 통해 출력이 안되기 때문에, meta 정보를 기입해 놓는 데 많이 쓰인다.
// 생성시 new 가 필요 없음에 주의
let symbol = Symbol('debug'); // debug 는 그냥 이름 붙인 것일 뿐 unique id 는 따로 가진다.
console.log(symbol) // [object Symbol] {...}
console.log(symbol.toString()) // "Symbol(debug)"
console.log(typeof symbol); // "symbol"
let anotherSymbol = Symbol('debug');
console.log(symbol == anotherSymbol); // false
// 활용
let obj = {
name: 'Max',
[symbol]: 22 // 이전에 배운 '변수가 담고 있는 값' 으로 객체 property 를 만들 수 있는 문법
}
console.log(obj[symbol]); // 직접 접근으로는 출력가능.
Shared Symbols
Symbol.for()
문법으로 유니크한 id 를 공유하는 두 개 이상의 Symbol 을 만들 수 있다.
let symbol1 = Symbol.for('age');
let symbol2 = Symbol.for('age');
console.log(symbol1 == symbol2); // true
let person = {
name: 'Max',
age: 30
};
function makeAge(person) {
let ageSymbol = Symbol.for('age');
person[ageSymbol] = 27;
}
makeAge(person);
console.log(person[symbol1]); // 27
// 원래라면 함수 내 변수 + 심볼(ageSymbol)이어서 접근 불가능했겠지만,
// 바깥 스코프에 만들어 놓은 심볼 변수(symbol1 or symbol2)가 같은 심볼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접근 가능.
console.log(person["age"]); // 30 , 이건 심볼 아님.
// object 에 "age" 라는 이름의 property 가 있어도, 심볼은 별개로 접근 가능함을 확인.
Well-known Symbols
이미 정의되어 있는 심볼들이 있다.
아래 예시는 클래스 인스턴스를 출력할 때, [Object object] 대신 그 클래스명이 나오도록 심볼을 바꾸는 과정을 보여준다.
class Person {
}
Person.prototype[Symbol.toStringTag] = 'Person';
let person = new Person();
console.log(person); // [obejct Person] { ... }
어떤 default behaviour 을 덮어씌우는 함수를 작성할 수도 있다.
let numbers = [1,2,3];
numbers[Symbol.toPrimitive] = function() {
return 999;
}
console.log(numbers + 1); // 원래라면 "1,2,31" 같은 거야 하는데 1000.
더 많은 Well known symbols 에 관해서는 아래 가이드를 참고하자.
MDN Well known Symbols 문서
CHAPTER 4. Iterators & Generators
Iterator Basics
- Javascript 에서 Iterateable 한 객체는(Array 등등), built-in well-known symbol 이 있다.
console.log(typeof array[Symbol.iterator])
같은 방식으로 그 심볼의 존재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 Array 의
Symbol.iterator
을 출력해보면 'function' 이라고 뜨는데, 함수임을 짐작하고 호출해보면[object Array iterator]
이라고 출력된다. 이 객체는 오직next()
메서드만을 가진 객체다. 이next()
메서드를 호출할 때마다 Array 의 원소가 하나씩 value 값으로 사용되고, 본래 가진 개수보다 많이next()
가 호출되면undefined
를 마지막 value 로 종료된다. ("done" property 가 true 가 되어 종료를 알린다.)
let array = [1,2,3];
let it = array[Symbol.iterator]();
console.log(it.next()); // done:false, value: 1
console.log(it.next());
console.log(it.next());
console.log(it.next()); // done:true, value: undefined
Iterators in Action
-
위에서 살펴보았던 iterator 심볼 내용을 덮어씌워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객체를 순회하도록 할 수 있다.
-
아래 예시는 기존 Array 와는 아예 관계없이 iterator를 덮어씌운 대로 for 반복문이 실행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let array = [1,2,3];
array[Symbol.iterator] = function() {
let nextValue = 10;
return {
next: function() {
nextValue++;
return {
done: nextValue > 15 ? true : false,
value: nextValue
}
}
}
}
for (let element of array) {
console.log(element);
} // 11, 12, 13, 14, 15 출력
console.log(array); // [1,2,3]. 즉 원본이 수정된 것은 아님!
정리: iterateable 한 객체는 iterator 심볼(함수)을 가지고 있고, 그 함수는 next 라는 메서드를 가진 객체를 반환한다. 잘 덮어 씌우면 원하는대로 객체 순회 규칙을 짤 수 있다.
Creating a custom, iterateable Object
- 위에서는 원래 iterateable 한 Array 의 iterator 를 조작했다면, 이제 평범한 객체를 iterateable 하게 만들어보자.
done
property 를 조건에 맞게 true 로 변화시켜 주어야 무한 루프에 빠지지 않는다.
let person = {
name: 'Josh',
hobbies: ['Sports', 'Cooking'],
[Symbol.iterator]: () => {
let i = 0;
let hobbies = this.hobbies;
return {
next: function() {
let value = hobbies[i];
i++;
return {
done: i > hobbies.length ? true : false;
value: value
};
}
};
}
};
for (let hobby of person) {
console.log(hobby);
}
Generators Basics
- Generator 는 마치 위에서 배운 iterator 심볼을 따로 떼낸 것처럼 동작한다. 문법적으로는
*
이 붙은 함수처럼 생겼는데,return
대신yield
를 여러 개 가지고 있고,next()
가 호출될 때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yield
를 반환한다.
function *select() {
yield 'House';
yield 'Garage';
}
let it = select();
console.log(it.next()); // done: false, value: 'House'
console.log(it.next());
console.log(it.next()); // done: true, value:undefined
Generators in Action
- 앞서 말한대로, generator 는 마치 iterator 를 아웃소싱 한 것처럼 사용한다.
- 이 방법이 좋은 이유는, yield 를 쓰는 것이 무엇을 반환할 지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이다. (각 단계마다 api 호출을 하거나 db 를 쿼리하거나 등등 다양한 행동을 편하게 지정해놓을 수 있다.)
let obj = {
[Symbol.iterator]: gen // out-sourcing iterator
}
function *gen() {
yield 1;
yield 2;
}
for (let element of obj) {
console.log(element)
}
- 아예 generator 만의 순회방식을 지정할 수도 있다.
function *gen(end) {
for (let i = 0; i < end; i++) {
yield i;
}
}
let it = gen(2);
console.log(it.next());
console.log(it.next());
console.log(it.next()); // undefined
console.log(it.next());
throw, return
next
대신throw
를 써서 강제로 에러를 발생시킬 수 있다.next
대신return
을 써서 강제로 값을(해당 순서의 값) 덮어씌울 수 있다.
CHAPTER5. Promises
Promise 는 자바스크립트가 욕을 먹게 하던 주범 중 하나인 callback 지옥 을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Promise 를 쓰기 전에는 비동기(asynchronous)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callback 함수 안에 callback 함수 안에 callback 함수 안에 callback 함수... 같이 끊없이 파고드는 callback 함수를 작성해야 했다. 하지만 Promise 의 등장으로, 보다 간편하게 비동기 작업을 chaining 해서 쓸 수 있게 되었다.
Promise Basics
promise 객체가 resolve 로 넘겨준 값을 then()
함수의 첫번째 함수 인자에 받아다 쓴다. then()
함수의 두 번째 함수 인자는 reject 로 넘겨준 값을 받는다.
let promise = new Promise(function(resolve, reject) {
setTimeout(function() {
resolve('Done!');
// reject('Failed!');
} ,1500)
});
promise.then(function(value) {
console.log(value);
}, function(value) {
console.log(value); // reject 용
});
Chaining Promises
여러 Promise 를 체이닝할 수 있고, .catch()
로 에러(reject) 관리도 가능하다.
function waitASecond(seconds) {
return new Promise(function(resolve, reject) {
if (seconds > 2) {
reject("Rejected!");
} else {
setTimeout(function() {
seconds++;
resolve(seconds);
}, 1000);
}
});
}
waitASecond(1)
.then(waitASecond) // 곧바로 다른 Promise 실행토록 할 수 있음. (호출을 해놓는 게 아니라 함수를 가리키기만 하는 것임에 주의!)
.then(function(seconds) {
console.log(seconds);
})
.catch(function(error) {
console.log(error)
});
async / await
Promise 와 Generator 를 엮어 asynchronous 한 코드를 마치 synchronous 한 것처럼 쓸 수 있는 async / await 이 있다. async / await 도 결국 Promise고, 따라서 Promise 를 return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있자.
Built-in Methods - All 과 Race
Promise 에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built-in 메서드들이 있다.
- Promise.all([promise1, promise2])
- 배열로 받은 모든 promise 가 resolve 되면 각각의 결과값을 배열에 담아 반환하고, 하나라도 reject 되면 reject 값을 반환한다.
- Promise.race([promise1, promise2])
.all()
과 달리, 가장 빨리 resolve 혹은 reject 된 것을 반환한다. 그 외 다른 것들이 resolve 되든 reject 되든 신경쓰지 않는다.
let promise1 = new Promise(function(resolve, reject) {
setTimeout(function() {
resolve('Resolved!');
}, 1000);
});
let promise2 = new Promise(function(resolve, reject) {
setTimeout(function() {
reject('Rejected!');
}, 2000);
});
// Promise.race([promise1, promise2])
Promise.all([promise1, promise2])
.then(function(success) {
console.log(success);
})
.catch(function(error) {
console.log(error);
});
CHAPTER6. Extensions of Built-in Objects
ES6 는 객체를 다루는 데 유용한 몇가지 방식들이 추가됐다.
Object 관련
Object.assign()
Object.assign()
은 여러 개의 객체를 받아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준다.- 만약 각 객체의 프로토타입이 다르다면(서로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인 경우 등등), 첫번째 인자의 프로토타입이 새로 만들어진 객체의 프로토타입이 된다. 즉, 마치 첫번째 객체에, 그 뒤 객체들을 하나씩 추가하거나 덮어씌우는 것처럼 동작한다.
- 따라서 아예 새로운 객체에 여러 객체들을 합치고 싶은 것이면 첫번째 인자로 빈 객체를 넣어야 한다.
Object.assign({}, obj1, obj2);
// 일반 객체끼리의 통합(merge)
var obj1 = {
a:1
}
var obj2 = {
b:2
}
var obj = Object.assign(obj1, obj2);
console.log(obj)
// [object Object] {
a: 1,
b: 2
}
class Obj1 {
constructor() {
this.a = 1;
}
}
class Obj2 {
constructor() {
this.b = 2;
}
}
var obj1 = new Obj1();
var obj2 = new Obj2();
var obj = Object.assign(obj1, obj2); // 첫번째 인자인 obj1 의 프로토타입 계승
console.log(obj.__proto__ === Obj1.prototype) // true
Object.setPrototypeOf()
어떤 객체가 이미 생성된 이후에 그 객체의 prototype 을 바꿀 수 있다. Object.create()
라는 메서드도 있지만, create()
는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설정하는 것이었다면, setPrototypeOf()
는 언제든 가능하다.
이걸 어디다 쓰냐 싶겠지만, 아래 예시처럼, 어떤 객체 자기자신에게 특정 property 가 없다면 그 객체의 prototype 까지 가서 더 찾아보게 되는데, 그 추가적인 검색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는 데서 유용하다.
let person = {
};
let boss = {
name: 'Anne'
};
console.log(person.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Object.setPrototypeOf(person, boss); // person 객체의 prototype 을 boss 로 바꿈.
console.log(person.__proto__ === Object.prototype); // false
console.log(person.__proto__ === boss); // true
console.log(person.name); // 'Anne' , prototype 인 boss 까지 가서 찾아냄.
Strings 관련
-
startsWith() : 시작 문자열 체크 (대소문자 구분)
let name = 'Joshua'; console.log(name.startsWith('Jos')); // true
-
endsWith() : 끝부분 문자열 체크
-
includes() : 문자열 포함 체크 (대소문자 구분)
let name = 'Joshua'; console.log(name.includes('sh')); // true
Numbers 관련
-
isNan
-
isFinite
-
isInteger
Arrays 관련
-
Array.of : 그냥 Array(5) 라고 하면, 길이가 5이고, 원소는 undefined 로 채워진 배열을 반환한다. Array.of 를 쓰면, 괄호 안에 인자로 넣은 값들로 채워진 배열을 반환한다. (물론 그냥 [5,10,11] 같이 직접 써서 만들어도 된다.)
let array = Array.of(5,10,11); console.log(array); // [5,10,11]
-
Array.from : 이미 존재하는 배열을 베이스로 새로운 배열을 만들 수 있다. 어떻게 변형할지 두번째 인자에 함수를 넣는다.
let array = [10,11,12]; let newArray = Array.from(array, val => val*2); console.log(newArray); // [20,22,24]
-
array.fill(value, start_index, end_index) : 이미 존재하는 배열의 원소 값을 바꾼다. 시작과 끝 인덱스를 지정하는 인자는 생략가능하고, 끝 인덱스 -1 까지 바뀐다.
-
array.find(conditional function) : 조건에 맞는 첫번째 원소만을 반환한다. 함수 가리키는 포인터만 넣으면 알아서 배열의 각 원소를 함수 인자로 대입하며 조건을 체크하기 때문에, 복잡한 조건 매칭 함수도 사용할 수 있다.
// 기본 사례 let array = [10,12,15]; console.log(array.find(val => val >= 12)); // 12 // 유용한 활용 var inventory = { {name: 'apples', quantity: 2}, {name: 'pineapples', quantity: 5}, {name: 'watermelons', quantity: 9}, }; function findWatermelon(fruit) { return fruit.name === 'watermelons'; } console.log(inventory.find(findWatermelon)); // watermelons 객체반환
-
array.copyWithin() : 배열 안의 특정 값을 복사해 다른 인덱스에도 적용할 수 있다. 첫번째 인자는 바꾸고 싶은 인덱스, 두 번째 인자는 복사해올 원소의 인덱스를 넣는다. 옵션으로 세 번째 인자도 있으나, 사용하기 헷갈린다...
-
array.entries() : 배열의 각 원소의 인덱스와 값을 배열로 묶어서 반환하는 Iterator 를 반환한다 python 의 enumerate 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let array = [1,2,3]; let it = array.entries(); for (let element of it) { console.log(element); } // [0, 1] // [1, 2] // [2, 3]
CHAPTER7. Maps & Sets
ES6 에서 새로 도입된 대표적인 객체유형들
Maps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자주 쓰이는 key-value 쌍의 자료형으로 Map 객체를 쓸 수 있다.
Map 객체 생성
set()
을 이용하거나, 인자로 이중 배열형태로 key-value 를 넣어 Map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같은 key 로 또다시 Map 에 객체를 넣으면 에러가 뜨지 않고 덮어씌워진다.
let cardAce = {
name: 'Ace of Spades'
};
let cardKing = {
name: 'King of Clubs'
};
// 초기화 방법 1
let deck = new Map();
deck.set('as', cardAce);
deck.set('kc', cardKing);
// 초기화 방법 2
let deck = new Map([['as', cardAce],['kc', cardKing]]);
Map 객체 사용법
-
map.size: 가지고 있는 원소 개수 반환
-
map.get(key): 해당 키의 값 반환. 없다면 undefined 반환
-
map.delete(key): 해당 키를 가진 쌍 삭제.
-
map.keys() 활용해 키 순회하기
for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
map.values() 활용해 값 순회하기
for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
map.entries() 활용해 배열 행태의 [키, 값] 순회하기 (사실
.entries()
없이 그냥 Map 자체를 돌려도 같은 결과가 나온다.)for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WeakMap
WeakMap 은 key 로 오직 reference type 만이 허용되는 특별한 형태의 Map 이다. 이런 객체를 만들어 쓰는 이유는 Garbage Collector 와 관련이 있다. key 가 reference type 이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할 때 사용되지 않는 key-value 는 garbage collector 가 알아서 삭제해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reference type 의 키의 메모리 길이를 확정지을 수 없기 때문에 일반 Map 객체처럼 loop 을 도는 것은 불가능하다.
Sets
유니크한 값만을 가지고 있는 collection 객체다.
아래와 같은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 add(val) : val 추가하기
- delete(val) : val 삭제. 없어도 에러가 발생하진 않는다.
- clear() : 모두 비우기
- has(val) : val 이 있는지 확인.
- 이외에도 Map 객체처럼 keys, values, entries() 도 있지만 Set 을 위한 것이라기 보단 비슷한 구현구조를 가진 흔적으로 보인다.
let set = new Set([1,1,1]);
set.add(2);
for (element for set){
console.log(element); // 1, 2
}
WeakSet
WeakMap 과 마찬가지로 오직 reference type 만이 허용되는 객체 유형이다. 사용되지 않는 객체를 Garbage Collector 가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reference type 이기에 let obj1 = {a:1}
같이 따로 객체를 변수에 저장해서 key 로 쓰지 않으면 {a:1} !== {a:1}
임에 유의하자.
CHAPTER8. Reflect API
Reflect 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 중에 반영하다, 즉 apply 와 유사한 뜻이 있다. 그 뜻대로 Reflect API 는 객체에 어떤 조작을 반영하는 메서드들을 모아둔 API 다.
meta-programming (run-time 에 코드의 status 를 인지하고 그에 맞춰 작동하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을 돕는 도구를 모아뒀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객체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객체를 만들거나, 객체 내 property 를 만들고 구성하는 것과 관련된 메서드들을 다수 가지고 있다. 사실 굳이 Reflect API 를 쓰지 않아도 Javascript 자체적으로 객체 내부 메서드나 전역 함수 등등으로 이미 가지고 있는 기능이다. 그런데도 굳이 Refelct API 를 쓰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 여기저기 퍼져 있는 객체와 관련된 메서드들을 한 곳에 모아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준다. (bundle)
- 새로운 기능들이 있다.
- Proxy API 와 함께 썼을 때 편의성이 극대화된다.
Reflect.construct() 로 객체 생성하기
new
키워드나 Object.create()
처럼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첫번째 인자로 클래스, 두번째 인자로 해당 클래스의 생성자에 들어갈 인자의 배열을 넣고, 세번째 인자를 옵션으로, 원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넣을 수 있다. (세번째 인자로 들어가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으로 새로 생기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바꾼다. Object.create()
나 Object.setPrototypeOf
와 유사한 역할)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
let person = new Person(); // 기존 방식
let person = Reflect.construct(Person, ['Josh']);
console.log(person instanceof Person); // true
Reflect.apply()
this
와 연관된 대표적인 메서드 call()
, bind()
, apply()
중 apply 도 Reflect API에 있다. 첫번째 인자는 호출할 메서드, 두번째 인자에는 그 메서드를 호출할 때 this
가 될 객체, 세번째 인자에는 그 메서드의 인자를 배열로 넣는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greet(prefix) {
console.log(prefix + 'Hello, I am ' + this.name);
}
}
let person = Reflect.construct(Person, ['Josh', 27]);
Reflect.apply(person.greet, {name:'Daniel'}, ['pre ']);
// pre Hello, I am Daniel
Reflect and Prototypes
Reflect API 에는 Prototype 를 알아내거나 수정하는 메서드들이 있다.
어떤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알아낼 때 __proto__
라는 메서드를 많이 쓰곤 헀는데, 사실 이건 ES5 에서도 표준메서드가 아니었고, ES6 에서도 호환성을 위해 놔두기는 했지만 권장되지 않는다. 그래서 Reflect.getPrototypeOf(instance)
를 쓰도록 한다.
프로토타입의 property 를 추가하거나 수정하고 싶을 때도, 이전처럼 직접 접근해서 수정할 수도 있지만, Reflect.setPrototypeOf(instance, proto)
같이 Reflect API 를 통해 수정할 수 있다.
위에서 배운 Reflect.apply()
와 사용하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다. 클래스의 메서드에는 존재하지 않더라도, 클래스의 프로토타입에 setPrototypeOf
로 메서드를 만들고, apply()
로 사용할 수 있다.
class Person {
constructor() {
this.name = 'Josh';
}
}
let person = new Person(); // Reflect.construct() 도 당연히 가능
Person.prototype.age = 26; // 직접 접근해서 바꾸는 방법
let proto = {
age: 40,
greet() {
console.log('Hello'); // 프로토타입에 새로운 메서드 설정
}
};
Reflect.setPrototypeOf(person, proto); // Reflect API 를 이용하는 방법.
Reflect.apply(person.greet, null, []); // prototype 의 메서드 호출됨. // "Hello"
console.log(Reflect.getPrototypeOf(person) == Person.prototype); // true
Accessing Properties with Reflect
당연히 property 도 Reflect API 로 접근 및 수정이 가능하다.
- Reflect.get(obj, property name, refer)
- 세 번째 인자는 옵션으로,
apply()
처럼 지금 이 get 을 어디서 가져올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this 가리키는 걸로 생각하면 됨)
- 세 번째 인자는 옵션으로,
- Reflect.set(obj, property name, value, refer)
- 옵션은 네 번째 인자는 get 의 세 번째 인자와 유사하게 어느 객체를 가리킬지 설정한다. 4번째 인자의 경우 왜 이런 게 필요하냐 궁금할 수 있는데, 그냥 '확실히' 이 객체를 가리킬거다 라는 느낌으로 생각하는 게 좋다. 자바스크립트는 중간에 context가 꼬이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까..
- Reflect.has(obj, property name)
- 이 property 를 가지고 있는지 boolean 값으로 반환
- Reflect.ownKeys(obj)
- 가지고 있는 모든 property 를 배열에 담아 반환한다. getters 가 설정되어 있어 앞에 언더스코어("_") 붙어있는 것도 붙어있는 채로 반환한다.
- 위 모든 메서드는 getter 와 setter 이 따로 설정되어 있더라도 문제 없이 작동한다.
Creating and Deleting properties with Reflect API
Createing with Reflect.defineProperty()
Object.defineProperty(obj, prop, descriptor)
라는 기존의 문법이 Reflect 에도 존재한다. obj 는 속성을 정의할 객체, prop 은 새로 정의하거나 수정하려는 속성의 이름 또는 Symbol, descriptor 는 새로 정의하거나 수정하려는 속성을 기술하는 객체다. MDN 문서 참고
세번째 descriptor 에는 이렇게 만들어진 객체 property 에 대한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다.
- writable : 수정할 수 있는 property 여부를 설정한다. default 값은 false 로 읽기전용이다. 읽기전용인 경우, 수정을 시도할 때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그냥 바뀌지 않는다.
- configurable: 한 번 이 설정을 한 후 나중에 설정을 바꿀 수 있는지 여부로, default 값은 false 로 설정을 바꿀 수 없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age) {
this._name =name;
this.age = age;
}
get name() {
return this._name;
}
set name(value) {
this._name = value;
}
}
let mum = {
_namne: 'Mum'
};
let person = new Person('Josh', 27);
Reflect.defineProperty(person, 'hobbies', {
writable: true,
value: ['Sports', 'Cooking'],
configurable: true
});
console.log(person.hobbies); // ['Sports', 'Cooking']
person.hobbies = ['Nothing']; // writable 옵션이 true 이면 수정되고, false 라면 에러를 일으키지는 않고 그냥 바뀌지 않는다.
Deleting with Reflect.deleteProperty(obj, prop)
기존에도 그냥 delete obj.age
같이 delte
키워드로 property 삭제가 가능했다. Reflect API 에서는 .deleteProperty(obj, prop)
으로 삭제할 수 있다.
Preventing Object extensions & Wrap up
Reflect API 메서드로 어떤 객체의 property 추가를 막는(Lock) 설정을 하거나, 그 막는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Reflect.preventExtensions(obj) : 객체에 Lock 을 건다. 이후
.defineProperty(obj, prop_name, key-value)
해도 추가되지 않는다. - console.log(Reflect.isExtensible(obj)) : 객체에 Lock 이 걸려있는지 확인하고 결과를 출력한다.
CHAPTER9. Proxy API
Proxy API 는 어떤 객체에 접근할 때, 기존 자바스크립트처럼 직접 접근하지 않고 하나의 추가적인 Layer 를 거치도록 한다. 즉, 객체에 접근하고 조작할 때의 룰을 정한다. 앞서 배운 Reflect API 는 객체에 어떻게 접근하고 수정하는가에 관련되었다면, Proxy API 는 그 접근과 수정 때 객체가 어떻게 반응할 지 규칙을 정하는(제한을 거는) 것이다.
Reflect API 와 함께 쓰기 좋도록 같은 이름의 메서드들이 많다. 즉, Proxy 로 어떤 객체를 감싸고, 그 wrapper 인스턴스를 조작하면서 조건에 부합하면 그냥 Reflect API 로 실행하고, 아니면 다른 결과가 나오도록 조정하는 식으로 코드를 짠다.
get & set
let person = {
age: 27,
hobby: "Soccer"
};
// '규칙'을 주로 handler 라고 말한다.
let handler = {
// target obj, property name
get: function(target, name) {
return name in target ? target[name] : "Nonexistent";
},
set: function(target, property, value) {
if (value.length >= 2) {
Reflect.set(target, property, value);
}
}
};
// target obj, handler(rules)
let proxy = new Proxy(person, handler);
console.log(proxy.age); // 27
console.log(proxy.name); // "Nonexistent"
proxy.name = "M";
console.log(proxy.hobby); // "Soccer"
Using Proxies as Prototypes
빈 객체를 target obj 인자로 넣어 proxy 객체를 만들면 Reflect.setPrototypeOf()
를 이용해 그 proxy 객체를 프로토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다. 어떤 객체에 현재 존재하는 property 를 다루는 데는 적합하지 않겠지만, backup behavior 의 설정을 위한 prototype 세팅이 가능한 것이다.
let person = {
age: 27,
hobby: "Soccer"
};
let handler = {
// target obj, property name
get: function(target, name) {
return name in target ? target[name] : "Nonexistent";
}
};
let proxy = new Proxy({}, handler);
Reflect.setPrototypeOf(person, proxy);
console.log(person.hobbies); //"Nonexistent"
Proxies as Proxies
proxy 객체를 또다른 proxy 객체로 감쌀 수 있다.
Wrapping Functions
일반 객체의 property 접근 규칙을 정하는 것 외에, 함수도 proxy 로 감쌀 수 있다. apply
에 관한 handler 를 작성해서 이용한다.
function log(message) {
console.log(`Logged a message: ${message}`);
}
let handler = {
apply: function(target, thisArg, argumentList) {
if (argumentList.length == 1) {
return Reflect.apply(target, thisArg, argumentList);
}
}
};
let proxy = new Proxy(log, handler);
proxy('Hello');
Revocable Proxies
원하는 시점에 무효화 할 수 있는 proxy 도 있다.
let person = {
name: 'Josh';
};
let handler = {
get: function(target, property) {
return Reflect.get(target, property);
}
}
let {proxy, revoke} = Proxy.revocable(person, handler);
console.log(proxy.name); // 'Josh'
revoke();
console.log(proxy.name); // error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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